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리

치의학(Dental Medicine)에 관하여

by ꓄ 2020. 10. 4.

치의학(Dental Medicine)에 관하여

치의학에 관하여

해피다이어리입니다. 건강상식에 대해서 나눠보겠습니다. 평소에 건강에 대한 상식을 쌓고 우리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이렇게 쌓은 의학 지식 및 상식으로 치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치의학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치의학은 1800년 전까지는 하나의 '직업군'으로 성장하지 못했습니다. 이때까지 몇 명의 치과의사가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19세기 중엽에는 치과의사가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의료사고나 무자격자를 통제할 법률이 필요하다는 개혁 압력이 생겼습니다. 마취기술이 개발되고 치료에 효과가 있어 대부분의 수술에 마취 장비가 활용되고 19세기 말까지 설치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첫 번째 치과대학은 1840년에 메릴랜드의 Baltimore College of Dental Surgery에 세워졌습니다. 필라델피아 치과대학은 1863년에 미국에서는 두 번째로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1907년에 템플대학은 치과대학과 협조하라는 공문을 수용하면서 설립되게 되었습니다.


영국에서 1878년 영국 치과법과 1879년 치과등록자에 치과의사와 치과수술의사 경계를 두다가, 1921년에 치과의사법으로 완전히 분류되어 관리가 되었습니다. 영국치과협회는 1880년에 John Tomes(1815~1895) 경이 회장을 맡아 협회를 설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불법으로 치과 진료를 한다고 검찰에 기소되기도 했습니다. 


Dr. Tomes는 영국 치과업의 아버지로 불리웁니다. 미들섹스 병원의 직원으로 1843년에 채용되어 치의학 강의를 약물대학 학생들에게 해야겠다고 생각을 품었습니다. 1845년에 이러한 임무를 충실히 하여 16회의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의 관찰과 경험을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했으며 이러한 내용은 1848년에 책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학문적으로 체계화된 최초의 치의학 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치과 진료는 치수술 의사(Doctor of Dental Sugery, DDS) 또는 치의학 의사(Doctor of Dental Medicine, DMD)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다른 국가에서는 학사치의사(Bacherlor of Denatistry, BDent), 학사치과학(Bacherlor of Dental Science, BDSc), 또는 학사치수술 의사(Bacherlor of Dental Surgery/ Chiurgiae, BDS) 또는 학사 치의사(BChD)와 동등한 자격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치의학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