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다이어리

해왕성(Neptunus)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 2020. 11. 7.

해왕성(Neptunus)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기

해왕성해왕성(Neptunus)


해왕성은 라틴어로 Neptunus라고 하며 태양계에 있는 8개의 행성 중에서 여덟번 째로 큰 행성입니다. 해왕이라는 말 처럼 그야말로 '바다의 왕'이라고 해서 한자로는 海王이라고 하며, 그리스 신화명으로 '포세이돈'이라고 불리우거나 '넵투누스'라고 번역해서 부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해왕성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행성으로서의 해왕성

해왕성은 누군인지는 모르겠지만 1841년 또는 1846년에 발견되었습니다. 직경은 30,777마일이며 질량은 지구 질량 대비 17.2입니다. 밀도는 물이 1이라고 했을 시 1.64이며 축 회전은 19.2시간입니다. 축에서 궤도로의 경사는 28.3도이며 태양으로부터의 거리는 약 2,794,3500,000마일입니다. 지구 궤도에 대한 궤도 경사는 1.77%입니다. 대기의 구성 요소로는 수소 가스가 74%이며 헬륨 가스가 25%, 메탄 가스가 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해왕성은 정말 우연히 발견되었으며,수학적으로 자신의 위치를 계산하여 찾아냈습니다.

우라늄이 발견된 지 몇 년 후, 천문학자들은 우라늄 천장이 과학자들이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주비행사는 계산된 경로에서 멀어졌습니다. 몇몇 과학자들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행성의 중력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담스가 관측 천문학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결과는 영국 그리니치의 왕립 천문대로 전달되었습니다. 4년 후, 애덤스로부터 독립한 프랑스 게놈인 르 베리가 스스로 계산했습니다. 게일은 1846년 9월 23일 처음으로 이 행성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해왕성은 과학 연구에 의해 발견된 두 행성 중 첫 번째 행성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행성이 우징을 향해 무너졌습니다.

해왕성은 네 개의 큰 가스 중에서 가장 작지만 직경, 색깔, 대기, 내부 구성이 비슷해서 하늘의 쌍둥이가 될 수 있습니다. 하늘과 해왕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가까운 두 행성입니다.

보이저 2에서 마지막으로 걸려온 전화입니다. 보이저 2호는 지구 발사 12년 후인 1989년 넵튠에 의해 도난당했습니다. 이 행성 근처에서 그를 본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해왕성은 태양으로부터 멀기 때문에 하늘보다 춥습니다. 이것은 과학자들이 해왕성의 대기가 천문학자들의 대기에 비해 훨씬 쉽고 정상적이라고 믿게 했습니다. 하지만, 천문학자들은 해왕성의 대기가 쌍둥이의 그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아름답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보이저 2호는 태양계를 여행할 때 놀라운 것이 아니며, 해왕성은 보이저 2호가 마지막으로 방문한 행성입니다.

색상을 제외하고 하드 드라이브에 대한 참조를 식별하는 데 약 200개의 확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별을 구별하는 것이 불가능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해왕성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수동 체크리스트에서 선택한 후 자동으로 해왕성으로 가는 컴퓨터에 GO TO 망원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2000년에서 2050년까지, 해왕성은 북극곰과 직접 접촉하여 별들의 동쪽으로 이동합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행성으로서의 해왕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끝으로 해왕성은 인간의 맨눈으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경험적 관측이 아니라 수학적 계산으로 발견된 유일한 태양계 행성입니다. 이렇게 경이적인 해왕성에 대해서 천문학적 측면에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