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다이어리

정말 쉬운 아이폰 리퍼 조회 방법, 단 3분이면 충분해요!

by ꓄ 2021. 9. 25.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신경 쓰이는 부분 중에 하나가 아마 AS 관련 부분입니다. Apple은 다른 휴대폰 제조사와 다른 독특한 AS 정책인 '리퍼'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을 사용 중인 분이나, 아이폰 13 시리즈를 구입 예정이신 분들을 위해 꼭 숙지해야 할 아이폰 리퍼 조회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아이폰 외 아이패드, 맥북과 같은 Apple 기기에 대한 리퍼 기간 조회도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알 수있는 것 

  1. 아이폰 리퍼란?
  2. 아이폰 무상 리퍼 받기 위한 조건?
  3. 아이폰 리퍼 기간 조회 방법(순서대로 따라 하면 끝!)

1. 아이폰 리퍼란?

Apple 제품을 처음 구입해서 사용할 때 다소 생소한 단어로 '리퍼'를 들 수 있습니다. Apple은 삼성, LG 등의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와는 다른 AS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리퍼'는 리퍼비스(Refurbish)라는 의미로, 재생 가능한 부품을 재활용을 해서 재생품으로 다시 사용한다는 개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좀 더 보충해서 설명을 드리면 불량 부품을수리한 후 재조립을 하기도 하나, 하드웨어적으로 특별한 이상이 없지만 고객의 단순 변심으로 인해 반품이 들어온 재품의 경우도 회수 후에 리퍼폰으로 재조립하기도 합니다.

 

제품의 외관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과 배터리와 같이 일부 부품에 대해서는 새로운 부품이 들어가고 메인보드, 카메라와 같은 핵심 부품만 중고로 구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폰-리퍼-뜻
아이폰, 리퍼에 대해서

정리하자면 아이폰 등 Apple 제품을 사용하다 불량, 고장 및 하자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기기를 수거한 후 다른 수리한 기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혹시 '무상 리퍼'라는 말도 들어 보셨나요? '무상'이란 단어 그대로 Apple이 현재 보유 중에 있는 동일 모델의 아이폰으로 교환해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제 아이폰을 무상 리퍼를 받기 위한 조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 아이폰 무상 리퍼 받기 위한 조건은?

아이폰을 구입 했다고 해서 무조건 '무상 리퍼'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즉, 국내 제조사의 AS와 동일하게 고객의 과실로 인해 기기에 고장이나 하자가 발생할 경우 해당 제품을 무상 리퍼를 받을 수 없습니다.

 

삼성 갤럭시, LG G시리즈 등을 사용하다가 아이폰으로 변경하신 분들은 이러한 점에 적잖게 당황을 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여기서부터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을 구입한 지 1년이 경과되었다고 해도 본인의 과실이 아닌 "제품 자체의 결함이 명백"할 경우 기간이 1년이 지났어도 무상 리퍼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아이폰-무상-리퍼-조건

하지만 이러한 경우 해당 아이폰 기기를 애플 본사로 보내야 하는 수고로움과 애플 자체 내에서 여러 고장 원인을 찾기 때문에 그만큼 기간도 소요됩니다. 만약 애플의 잘못이 아니라고 하면 무상 리퍼를 받을 수 없다는 점에 또 다른 의미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요즘엔 특별한 이슈가 발생하지 않으면 웬만한 스마트폰 1년 사이에 이상을 발견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보통 1년이 경과했을 때 기기 이상이 잦아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Apple의 무상 AS 받으니까 참 쉽지가 않습니다. 이 부분은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와 다르게 다소 불편하다는 건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국내 사용자들의 불만에 대해서 Apple 측은 AS에 대해서 향후 개선해 나간다고 하니 나아질 거라 기대합니다.


3. 아이폰 리퍼 기간 조회 방법

" 순서대로 따라 하세요~! "

이제 아이폰 리퍼 기간 조회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만큼 쉽거든요!

값비싼 아이폰을 구매해 사용하다가 생각지도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 때 그냥 참고 사용하지 말고 무상 리퍼가 된다면 무상 리퍼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전에 먼저 여러분이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한 아이폰 12, 12 PRO 외에 이전에 출시한 아이폰 11, 11 PRO, XS, XR, XS MAX 뿐만이 아니라 중고로 구입한 제품, 해외에서 직구로 구입한 제품,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한 제품이라고 할 지라도 무상 리퍼 기간은 확실하게 조회하고 기억하고 계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아이폰 리퍼 기간 조회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이폰의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일반'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일반'메뉴로 들어가자마자 위에 보이는 '정보'를 클릭합니다.
  4. '일련번호'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본인의 아이폰 무상 리퍼 기간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5. '애플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하기
  6. 상단 우측에 보이는 '고객센터'를 클릭해 들어갑니다.
  7. 애플의 고객지원 웹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조금 아래로 내려서 '제품 보증 확인하기'를 찾습니다. 그리고 이곳을 클릭합니다.
  8. "일련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에서 위에서 확인한 일련 번호를 입력합니다.
  9. 이제 본인 소유의 아이폰에 대한 무상 리퍼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으로 예시로 설명을 드려 보겠습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아이폰 설정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그다음 '일반'을 눌러서 들어가면 되겠죠.

 

아이폰-설정-일반

'정보'를 클릭하면 해당 기기에 대한 일련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련 번호를 따로 복사해 놓거나 메모 앱에 저장을 해 놓습니다.

 

아이폰-일련번호-확인

Apple 코리아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들어갑니다. 편의를 위해서 애플 공식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링크를 통해 들어가 봅니다.

 

Apple 코리아에 접속한 후 우측 상단에 '고객센터'라고 보이는데요, 클릭해 들어갑니다. 그리고 조금만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제품 보증 확인하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를 클릭합니다.

아이폰-제품-보증

이를 통해 제가 현재 사용 중인 아이폰에 대한 무상 리퍼 기간에 대해 조회할 수 있음을 보여 드렸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아이폰의 보증 기간을 확인해 보세요.

 

아이폰-서비스-지원-적용-범위-확인


마무리하며, 리퍼 기간 조회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만약 현재 사용 중이신 아이폰에 대해 리퍼 기간이 이미 끝나버린 분들은 수리 및 서비스 보증이 '만료됨'으로 나오게 됩니다. 구입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아이폰은 앞으로 남아 있는 정확한 보증기간 만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리퍼-유효기간-확인

리퍼 기간이 남아 있다면 해당 기간 동안에 아이폰의 자체 결함이 원인이 되면 무상으로 리퍼나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퍼 기간을 조회해 보신 후 Apple AS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전에 해당 기기 메모장에 미리 메모해 두시는 습관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중고 아이폰을 구입하실 때에도 리퍼 기간에 대해서 허위로 올리는 판매자가 더러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잘 활용하셔서 사기 당하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아이폰 리퍼기간 확인 및 조회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